본문 바로가기
  • 교양있는 라이프
초보자용 A1-A2 레벨

초급 독일어#4 ja,nein,관사

by 디스이즈젊은이 2023. 7. 11.

안녕하세요 독일어 알려주는 젊은이입니다. 저의 포스팅이 점점 늘어가는걸 보니 기분이 좋네요. 마치 재능기부하는 느낌이랍니다. 부족하지만 저의 블로그가 다른 초보자들 분과 중급자들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가끔 어려울 때도 있겠지만 최대한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젊은이가 되겠습니다. 오늘 배울 표현은 대답하는 방법과(예, 아니요) 기본적인 단어 또 독일어의 관사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그렇다, 아니다를 말해야 할 수 있겠죠? 오늘 배울 첫 번째 표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Ja

여러분 ’자‘ 라고 읽으시려고 했죠? 아닙니다. 독일어의 알파벳 ‘J ’는 요트라고 읽고 영어의 y소리가 납니다.
그래서 저 단어의 발음은 ’야‘ 가 됩니다. 정말 쉽죠? 누가 질문을 하면 그냥 ’야‘ 라고 해주시면 긍정의 의미가 됩니다. 그럼 예문과 함께 볼게요.
Hast du einen Kugelschreiber?(너 볼펜 있어?)
-Ja(응)
참 쉽죠? 다음 표현은 부정의 표현인 ‘아니오’ 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Nein

이 단어는 영어의 'no'의 해당하는 단어로 ’나인‘ 이라고 발음합니다. 독일어의 또 다른 규칙인데요 'e'와 'i'가 만나면 ’아이‘ 소리가 납니다. 이건 제가 독일어를 배울 때 가장 첫 번째로 배운 규칙이라서 상당히 기억에 남네요ㅎㅎ
그래서 'n'과 '아이‘ 또 다른 'n'이 만나서 ’나인‘ 이라는 발음이 나오는 겁니다. 예문을 또 볼게요.
Hast du einen Regenschirm?(너 우산 있어?)
-Nein(아니)
이해가 되셨죠? 다음 단어를 볼게요.

Vielleicht

이 단어는 ’아마도‘ 라는 뜻입니다. 우리 한국어에서도 아마도란 말 참 많이 쓰죠? 독일에서도 마찬가지로 많이 쓰인답니다ㅎㅎ 발음은 ’ 필라이히트‘라고 발음하지만 원어민처럼 발음하려면 ’필라힛트‘ 라고 짧게 발음해 주세요. 예문과 함께 볼게요.
Kommt du morgen?(너 내일 올거야?)
-Vielleicht?(아마도?)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이제 독일어를 배우면서 가장 중요한 관사의 개념을 배워보도록 할게요.

영어는 단어에 'the'만 붙이면 되지만 독일어에는 3가지의 관사가 있습니다. 벌써 어질어질하죠? 하지만 익숙해지면 금방금방 입에서 나올 거예요ㅎㅎ
der : 남성명사, die : 여성명사, das : 중성명사입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잘 모르겠죠. 그래서 제가 단어를 가져왔습니다.

der Mann

이 단어는 남자를 뜻하는 남성명사 단어예요. 남자라는 단어를 말하고 싶으면 그냥 ‘Mann‘ 이 아닌 ’der Mann‘ 이라고 해주셔야 해요. 다음 단어를 볼게요.

die Frau

이 단어는 여자라는 뜻의 여성명사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여자라는 단어를 말할 때 'Frau'만 말하지 마시고 'die Frau' 이렇게 꼭 관사를 붙여서 말해주세요. 특히 시험에 글쓰기 파트에서는 이런 관사를 매우 중요하게 보니까 꼭 기억하셔야 해요.

das Auto

이 단어는 자동차를 뜻하는 중성명사에요. 마찬가지로 그냥 'Auto'가 아닌 'das Auto' 이렇게 짝을 지어서 외워주세요.
오늘 제가 준비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