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교양있는 라이프
중급자용 B1-B2 레벨

중급 독일어#3 merken 동사

by 디스이즈젊은이 2023. 7. 14.

안녕하세요 독일어 알려주는 젊은이입니다. 오랜만에 중급 독일어로 돌아왔네요. 다들 잘 따라오고 계신가요? 오늘 배울 동사는 merken입니다. 발음부터 사용하는 방법, 예문들도 알려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그럼 바로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merken

etwas merken 어떤것을 인지하다, 알아채다는 뜻의 동사입니다. 발음은 메어큰 이라고 읽습니다. 예문이랑 함께 볼게요.

예문 1

해석 : Ich 나는 merke 알아챈다 dass~을 Sie 당신이 nicht 아닌 zufrieden sind 만족하지 않은. 즉 저는 당신이 만족하지 않은 것을 압니다. 이런 뜻이 되겠죠. 다음 예문입니다.

예문2

Merkst du(너는 알아채다) nichts(아무것도) 즉 아무것도 모르겠니? 눈치 못 챘어? 이런 뜻의 해석이 됩니다.
현재형을 살펴봤으니까 과거형도 같이 봐야겠죠?

과거형

merken 동사의 과거형은 haben 동사와 같이 만들어집니다. haben gemerkt 꼭 기억해 주세요.

예문3

Ich habe gemerkt 나는 알아챘다 dass sie mir nicht zuhört 그녀가 나에게 귀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을.
Ich habe gemerkt 뒤에 추가내용을 쓰고 싶으면 dass절을 붙이시면 됩니다. 쉼표 써주는 거 잊지 마세요.

예문4

Ich habe erst gestern gemerkt, 나는 어제서야 알아차렸다 dass Franzi eine neue Frisur hat. 프란치가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dass 절을 쓸 때에는 동사가 가장 뒤로 간다는 것 잊으시면 안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걸 까먹으시더라고요.

예문5

Er hat nicht gemerkt, 그는 알아차리지 못했다 dass ich sauer war. 내가 화가 났다는 것을.
'sauer' 라는 동사는 사전에 찾아보시면 '신맛 나는', '식초에 절인' 이라고 나올 텐데 화났다는 표현으로도 많이 쓰인답니다. Warum bist du so sauer?라고 하면 너 왜 이렇게 화가 났어?라는 뜻이에요. 헷갈리실 수 있으니 적어드릴게요.

예문 6

Ich glaube, er hat gemerkt, 그가 알아차린 것 같다.
dass wir nicht einer Meinung sind. 우리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예문7

Ich habe an seinem Gesichtsausdruck gemerkt, 난 그의 표정에서 알아차렸다. dass er sehr interressiert war. 그가 매우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전치사 'an' 은 3 격이랑 같이 사용되므로 an seinem Gesichtsausdruck가 된거에요.

예문들이랑 같이 보니까 좀 이해가 가시나요? 이렇게 항상 단어와 뉘앙스를 같이 외우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